티스토리 뷰

 
 

 
 
독서모임 추천도서 [들숨에 X 긍정 날숨에 X 용기]를 오늘 완독했다.
청소년 독자를 대상으로 쓴 글이라 문체가 어렵지 않고 쉽게 읽을 수 있어 좋았다.
 
처음 책을 소개받았을 때는
아이들에게 읽어보라고 추천해야지 하는 마음이 우선이었는데
읽다보니 어른에게 위로가 되는 책이다.
 
뜬금없는 이야기지만
난 책을 읽을 때 연필로 체크하면서 읽는다.
그리고 포스팅하면서 읽고
타이핑이 끝나면 그어놓은 선을 지우면서 한 번 더 보게 된다.
 
조금은 번거로운 과정일 수 있지만
지금 읽었을 때는 이런 부분이 와닿았지만
다음에 읽었을 때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해
그때는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기에 책을 깨끗한 상태로 돌려놓는다.
물론 다른 이가 읽을 때 방해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도 있지만...
 
암튼 그 줄쳐져 있던 부분과
그 당시에 느껴졌던 생각을 정리해 봤다.
 
[ 읽으면서 마음에 와닿았던 글!!! ]
 
8~9p
아직 닥치지 않은 내일을 벌써부터 너무 걱정하지 말고 나를 지탱해 주는 건강한 마음으로 외부 상황과 상관없이 스스로 단단히 설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기르라고 작가는 서두에 이야기한다. 이 책의 큰 틀 같다.
 
10~11p
청소년이 오히려 어른보다 회복탄력성이 더 높다고 한다. 그리고 안 될 거라고 지레 겁먹고 포기하지 말고 조금만 용기를 내 라고 이야기한다. 
 
17p
우리 삶을 무너뜨리는 자동적 부정 사고를 극복하는 한 방법으로 이 책에서는 감사일기를 이야기한다.
한때 왜 회개일기가 아닌 감사일기일까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만약 자동부정사고가 있는 상황에 회개일기를 쓰게 되면 부정적인 면이 더 부각이 되지 않았을까 조심스레 생각하게 된다. 
 
23p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나는 사랑받는 사람이다 이 책의 내용이다.
 
24~25p
내 안에 숨어 있는 잠재력 깨우기
자동적 부정 사고를 이길는 방법: 대체 사고(마인드 트레이닝)
무한한 잠재력을 인식하는 거예요
(ccm ' 내 안에 한계를 넘어'를 들어보길 추천한다.)
 
27p
아래 조웨일 어린이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하고, 용기 내 기회를 잡는 사람은 반드시 잠재력을 펼칠 수 있다.
독서모임 할 때 이 구절을 이야기 해주고 싶은 분이 계셨다. 그런데 책 위치를 찾지못해.ㅎㅎ 이야기를 못 나눴다. 이렇게 정리하니 나온다.ㅎㅎ
 
31p
잠재력을 깨우는 방법(?)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요약은 아는 만큼 궁금함이 많아지는 원리 같다.
또한 감사일기에 관한 이갸기도 나온다. 이 책에서는 감사일기 쓰기 어려울 때 예시로 나, 남, 물질, 경험으로 분류해서 감사일기쓰는 걸 추천하고 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호흡법도 설명하고 있다. 네이비 씰 호흡법[4(마시고)-2(참고-4(뱉고]ㅎㅎ 약간의 호흡법의 차이는 있다만 나도 비슷한 호흡법[4-7-8]을 하고 있다. 도움이 된다. 확실히!!!
 
40~41p
완벽해 지려는 마음을 내려놓을 때
논문 준비할 때 조원한테 자주 한 말이 있다. '우린 1등이 목표가 아니다 졸업이 목표다. ' 조원한테 이야기하면서도 이건 나에게 하고 싶은 말이었다. 주문처럼 한 이 말이 나에겐 많은 도움이 되었다.
"공부를 잘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그동안 못 따라간 진도와 밀린 숙제를 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지우고 스스로 소화해 낼 수 있는 정도만 해 봐라"라고 아이한테 이야기한다.^^
 
45p
완벽하지 않아도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고 나서 '이 정도면 잘했어' 하고 자신을 토닥거려 주고 10%만 준비되어도 시도하라고 한다.
 
63p
조 웨일(영국 낙서쟁이 아이) 화가

조 웨일 인스타그램 thedoodleboy.co.uk 캡처

 
67p 진심으로(이 말이 너무 좋다)
 
72p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기
 
79p
그 누구도 나보다 가치를 크게 두면 안 된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여야 된다고 이야기한다.
예전 나에게 어려운 부탁을 당연하게 아주 쉽게 부탁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에게 편견을 가지기 전에 내가 그런 사람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게 된다. 그리고 알고 그랬던 모르고 그랬던 안되는 건 안된다고 정확하게 표현할 용기도 필요한 거 같다.
 
85p
삶의 길잡이: 정직. 성실. 배려. 기여
 
117p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야 나는 참 괜찮은 사람이야 스스로 이야기해주라고 작가는 말한다. 
나 역시 이 말을 자주 한다. 그리고 아이들한테도 이야기한다. 
괜찮아 잘하고 있어 괜찮아 괜찮아...
그리고 좀 더 오래전에는 이 노래를 불렀다.
괜찮아 잘 될 거야~~~ 이 가사가 힘이 되어 준다.
내가 실수했다고 너무 자책하지 말고
내가 상처받았다고 너무 속상해 사지 말고
나한테 이야기한다.
괜찮아 잘하고 있어...
 
121p
아침 7시에 일어나 찰스 강변을 달리는 조깅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작가.. 아 나도 빠르게 그리고 오래 달리고 싶다.
지금은 추워서 점심시간에 운동하지만 아침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가면 아침 조깅으로 변경해야겠다. 말이 아침 조깅이지 걷기와 뛰기의 병합...^^
 
125p
좋은 친구들을 사귀고 그들에게 먼저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라
 
131p
심장 부정맥 증상
이 문구 보고 바로 2024년 목표에 한 줄 더 넣었다. 병원 꼭 가기ㅎㅎ
 
139p
존중 없는 사랑은 성숙한 사랑이 아니다
황금률과 백금률
내가 대접받고 싶은 것처럼 상대방을 대접하는 것이 아닌 상대방이 대접받고 싶어 하는 대로 그를 대접하라 그리고 상대방에게 물어봐라 
 
147p
용기는 겁이 없는 게 아니다. 겁나고 두렵지만 그럼에도 해 보는 마음이다.
 
183p
한번 물면 절대 놓지 않는 핏볼처럼 포기하지 말고 끊임없이 도전하라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이 의미와 비슷한 내가 좋아하는 글이 있어 적어본다.
 

절대 포기하지 말라

여러분께 전하고 싶은 교훈은 이것입니다.
포기하지 마라. 포기하지 마라.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아무리 작은 일도,
아무리 하찮은 일이라도 
명예와 현명한 판단에 의한 것이 아니면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상대의 힘에 눌려 포기하지 마라.
상대가 아무리 압도적으로 우세한 힘을 가졌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마라.
               
-윈스턴 처칠
(모교 해로(Harrow) 고등학교 졸업식 연설)

 
197p
포모에서 조모로
포모: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조모: 놓치는 것에 대한 즐거움
 
205p 
선택한 건 기쁘고 즐겁게
인지행동치료: 생각이 바뀌면 감정이 바뀌고 감정이 바뀌면 행동이 바뀐다. 
 
get to~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한 번 더 해야 해' 에서 '한번 더 할수있게 되었네' 라고 미소를 지으며 말해봐라 
i get to do it
 
 
심리 관련 책인데도 어렵지 않고 쉽게 읽을 수 있고
많은 부분이 공감되는 책이었다.
책 내용이 모두 머리에 남아 있지 않더라고
비슷한 어떠한 상황이 주어졌을 때 스치듯 떠오를 거라 믿는다.
 
며칠 전 신랑이 '카미유 클로델' 이 누군지 아냐고 아이들한테 이야기 할 때
당당히 말했다. '로댕의 여친' ㅎㅎ 그리고 칭찬받았다.
며칠 전에 읽은 '미술관을 빌려 드립니다'에서 읽은 기억이 스치듯 떠오른 거다.
 
https://oksunnyday.tistory.com/162

[BOOK] 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

1년에 책 한 권 읽기도 어려웠는데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독서모임을 하게 되었다.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어야 되는데 독서 편식이 심해 소설 인문학 이런 책을 거의 안 읽다 보니 살짝 걱정되

oksunnyday.tistory.com

 
좋다. 책 읽기가 재미있어진다. 다행이다.
 

반응형

'정보 > 북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OK] 저게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  (0) 2024.04.16
[BOOK] 양 치는 언덕  (1) 2024.03.20
[BOOK] 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  (1) 2024.01.22
[BOOK] 하나님 앞에서 울다  (0) 2023.12.21
댓글